-
가장 유명한 ETF 중 하나 QQQ 알아보기
가즈아 투자 2020. 4. 11. 05:50안녕하세요! 가즈아 입니다. 레이 달리오가 지금 이 시점에도 현금은 쓰레기 라고 합니다. 하지만 많은 기업들은 현금이 부족으로 인한 부도 걱정으로 자산을 현금으로 돌려서 버티기 모드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현금이 많은 기업들을 한 번더 찾아 보다가 일단 나스닥 최상단 형들은 현금이 많은 걸 다시 한번 확인 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페북, 구글등은 현금이 너무 많아서 부도가 전혀 걱정이 없습니다. 경기가 더 나빠지면 이 기업들은 값싸게 다른 알짜배기 기업들을 인수 할 수 있으니 더 잘나갈 거라 생각도 됩니다. 그래서 관련된 ETF도 찾아 보던중 QQQ라는 ETF를 발견 했습니다. 부끄럽게도 가장 유명한 ETF중 하나라고 합니다. QQQ는 Invesco에서 만들었고 40%에 가까운 비중을 가장 몸집이 큰 미국 IT기업에 두고 있습니다.
QQQ ETF에 구성
먼저 QQQ ETF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QQQ는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주식 비중을 23%로 아주 크게 두고 있습니다. 시스코랑 인텔은 그렇게 좋아 하진 않지만 제가 모두가 좋아하는 미국 IT공룡들이 많이 있어서 그렇게 걱정 되지는 않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QQQ 사고도 개인적으로 비중을 더 늘리고 싶기도 합니다.
가장 비중이 높은 10개 종목
Yahoo finance 참고
위에 보시면 Alphabet Inc A 와 Alphabet Inc C가 있죠 두 주식에 차이점은 투표권이 있냐 없냐 입니다. A가 투표권이 있는 우선주 입니다.
QQQ에 수익률
지난 10년 동안 평균 수익률은 15.92%으로 보통 S&P 500 인덱스 펀드보다 많이 높은 편입니다. 1,2등 주식에 비중이 크고 지난 10년동안 다른 기업들에 비해 엄청나게 성장했으니 당연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글을 쓰는 현재 기준으로는 전년 동기 기준 -10%가 났내요. 그래도 다른 ETF에 비하면 떨어진 것도 아니니 대단합니다.
Vanguard ETF VOO에 10년 수익률을 보니 10.53%내요. 참고
복리 이자 5%씩 10년이면 정말 엄청난 차이 입니다. 얼마나 투자 했냐 다르겠지만 인생을 바꿀 수 있을 만한 차이 라고 생각합니다.
QQQ ETF에 관리비
관리비는 다른 Index 펀드에 비해서 조금 비싼 편이긴 합니다.
관리비: 0.20%
예를들어 VOO에 관리비는 0.03%로 거의 없는 편입니다. 하지만 수익률이 게임이 안되니 그 정도는 내도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배당률 0.85%(주가 200.86 기준)
배당금을 안 주는 주식에 비중도 크다 보니 배당금은 거의 없습니다. 수익률이 워낙 좋으니 배당이 더 중요하다면 나중에 큰 수익으로 고 배당 주식을 사버리면 되지 않을까요?
QQQ 총 정리
QQQ 1999년에 만들어지고 나스닥 100대 기업을 위주로 보유하고 있는 ETF로 1,2등 기업인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주식 비중이 아주 높고 가장 유명하고 많이 거래되는 ETF이기도 합니다. 수익률은 2000년대부터 엄청나게 성장한 IT기업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보통 인덱스 펀드보다 높은 편입니다. 지난 10년 평균 15.92%를 기록해서 S&P 500 인덱스 펀드인 VOO보다 5.4%정도 더 높습니다. 하지만 ETF관리비는 QQQ가 다른 인덱스 펀드에 비해서는 조금 더 비싼 편입니다. 하지만 수익률이 많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거슬리지 않습니다.
QQQ에 배당률은 다른 유명한 ETF 보다 많이 낮은 편입니다. 나스닥에 있는 많은 기술주들은 배당을 주지않거나 아직 배당성향이 낮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은 비중이 상당함에도 불구하고 모두 배당은 없는 기업들입니다.
배당보다는 성장성에 많은 비중을 두고 오래동안 장기 투자 하실 분들에게는 좋은 ETF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물론 요즘 기술주가 잘나가고 있으니 그렇게 말할 수 있지 않느냐 라고 말할 수 있지만 앞으로 기술주가 우선이 아닌 날이 올까요? 우리가 지금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페이스북, 구글, 아마존, 넷플릭스 서비스를 안 쓰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특히나 바이러스로 인해 그들에 비중은 더 커지면 더 커졌지 작아지진 않을 것 이라 거의 확신 합니다.
참고 - 물론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 비중이 더 높은 ETF도 있긴 합니다만 저는 마소, 애플, 아마존, 페북, 구글을 모두 사랑하기 때문에 더 마음에 들고 여러분께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Invesco
인베스코는 미국 ETF 4대장중 하나이며 총 1,053.4 billion 달러 자산을 운용하고 있고 25개국에 지점이 있습니다. Invesco가 운용하는 ETF중 가장 유명한 ETF는 QQQ와 IVV가 있습니다.
캐나다에서 주식을 하고 싶다면 Questrade를 추천 합니다. ETF를 구매하는 것은 수수료가 무료이기 때문입니다. 은행 같은 경우는 많게는 10달러씩 내야 되니 부담이 됩니다.캐나다 Questrade TFSA 계좌 열고 거래 수수료 무료 50불 받으러가기
'가즈아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가 Facebook 주식을 좋아하는 이유? (1) 2020.09.17 디즈니(DISNEY) 주식을 사는 이유 (3) 2020.05.07 코로나를 기회로 더 성장할 미국 회사 주식? (0) 2020.04.05 우한 폐렴으로로 장이 흔들릴때 보고 있는 주식들 (6) 2020.02.02 테슬라(TESLA) 주식 비중이 너무 높습니다. 어떻하죠 (0) 2019.09.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