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캐나다에서 주식 세금은 얼마나 내야 하나요?

    캐나다 투자 2020. 11. 26. 12:41

    캐나다 주식 세금 알아보기캐나다 주식 세금 알아보기


    캐나다에서 주식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캐나다는 주식 수익에 대한 세금은 얼마나 내야 하는지 검색을 많이 해서 블로그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예전 같으면 이자가 높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주식과 저축을 섞어가며 목돈을 굴렸겠지만 지금은 이자가 아주 낮기 때문에 많은 선택의 여지가 많이 없어서 더 그런 것 같습니다. 캐나다는 미국보다 주식을 통해서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조금 더 많이 있습니다. 또한 보통 계좌라도 수익이 Capital gain으로 잡히기 때문에 일을 해서 버는 것보다 세율이 훨씬 적다고 보면 됩니다.


    캐나다에서 주식 거래로 생긴 이익은 50%만 과세소득으로 잡혀 세금을 내게 됩니다. 등록된 계좌인 TFSA와 RRSP에서는 캐나다 주식이든 미국 주식이든 세금을 전혀 내지 않습니다. 단지 TFSA에서 미국 배당금은 미국에서 15% 자동으로 가져 갑니다.

    TFSA에서 주식 거래로 생긴 이익에 대한 세금은?


    애플 주식 사진


    예를 들어 철수가 TFSA를 6만 불에서 18만 불로 3배로 불렸다고 합시다. 무려 12만 불에 수익이 났습니다. 하지만 철수는 TFSA를 통해서 주식을 했기 때문에 세금이 0원 전혀 안내도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TFSA에서 미국주식 세금은 어떻냐고 많이 물어보시는데 미국 주식을 통해서 수익을 냈어도 동일합니다. 세금이 0원.


    하지만 TFSA에서 미국주식을 통해서 배당을 받으면 미국에서 자동으로 15%를 세금으로 때 갑니다. 하지만 캐나다 주식으로 배당금을 받으면 배당금에 대한 세금이 전혀 없습니다. 


    TFSA에서는 12만 불에 수익을 바로 인출해도 전혀 걱정할 것 이 없이 세금이 하나도 없습니다. 단지 인출한 금액을 같은 해에 다시 입금하면 안 되고 다음 해에 넣어야 합니다.

    RRSP에서 주식 수익이 났다면 세금을 얼마나 내야 하나?


    은퇴한 부부 사진


    RRSP를 통해서 주식 수익을 냈어도 동일합니다. 안에서 잘 굴려서 10만 불 주식 수익을 냈어도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하지만 RRSP는 돈을 인출할 때 몇몇 경우가 아니고서는 뽑은 돈만큼 수입으로 잡혀서 세금을 내게 됩니다. TFSA랑 다르게 다음 해에 룸이 생겨나는 게 아니고 영원히 없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RRSP에서는 미국 주식 배당금에 대한 세금이 없습니다. 미국과 캐나다에 협정이 있어서 연금 계좌인 RRSP에서는 배당 세금도 때지 않기로 했다고 합니다. 


    조금 자세한 설명은 캐나다 RRSP 총정리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주식 계좌 세금

    마진 어카운트는 앞서 말한 TFSA와 RRSP와는 다르게 수익이 나면 50%만 Capital gain으로 잡히게 됩니다. 즉, 50%는 세금 걱정 없이 가져갈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앞전에 예시와 같이 철수가 마진 어카운트에서 12만 불에 수익이 났다면 어떻게 될까요?


    철수에 현재 연봉이 5만 불이라고 가정했을 때 택스 리턴할 때 5만 + 12만 50% 해서 6만  = 11 만불이 되게 됩니다. 온타리오에서 연봉이 9만 3천(근처) 이상은 세금이 43% 정도인 걸로 알 고 있습니다. 엄청나게 많이 내야 합니다. 세금이 자동으로 나가고 돈을 받는 것이 아니고 세금 보고 할 때 내야 합니다. 그래서 돈 번걸 다 뽑아서 써버리면 나중에 세금 낼 돈이 없을지도 모릅니다. 주의하도록 합니다.


    주식을 팔지 않고 장기로 꾸준히 가져가게 되면 세금은 내지 않고 꾸준히 돈을 불려 갈 수 있습니다. 나중에 은퇴할 때가 돼서 천천히 팔게 된다면 돈을 한참 많이 벌 때 보다 수입이 적기 때문에 세금도 많이 낮 출 수 있습니다.

    Hoxy 캐나다 이자에 대한 세금은?


    택스리턴


    앞에서 3가지 계좌 타입이 있고 2가지는 세금을 안 낸다고 했죠? 마지막 보통 주식 계좌도 세금이 수입이 많아서 많이 낸다 해도 총수익에서 25% 정도 내는 것입니다. 하지만 캐나다에서 저금에 대한 이자는 어떻게 걷어 갈까요? 이자는 100% 수입으로 잡혀서 들어가게 됩니다. 수입이 높다면 거의 50%는 세금으로 나가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캐나다에서는 장기투자로 돈을 잘 불리면 세금을 생각보다 덜 내면서 돈을 불려 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총 정리 해보겠습니다.


    캐나다에서 보통 계좌에서 주식으로 번 돈은 50%가 수입으로 잡히게 됩니다. 하지만 정부에 등록된 TFSA나 RRSP를 통해서 주식으로 수익이 나면 세금이 없습니다. 미국 주식도 마찬 가지로 세금을 안내도 됩니다. 단지 보통 계좌와 TFSA에서는 미국에서 배당금에 대한 세금 15%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캐나다 주식 세금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주식을 돈 많이 불려서 부자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