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캐나다 재테크 방법 2가지 2020

    캐나다 투자 2020. 10. 19. 09:39

    캐나다에서 재테크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길 바라며 재테크 방법 2가지에 대한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2022.03.20 - [재테크] - 2022 캐나다 재테크 해서 부자되기

     

    캐나다에서 재테크는 점점 필수가 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캐나다 이민을 온 지 얼마 안 되셨거나 저처럼 어린 나이에 이민을 하신 분들은 토론토에 미친 집값과 렌트비로 집을 사기가 점점 어려워지는데 재테크라도 해서 돈을 불려야 나중에 내 집(하우스, 콘도, 타운하우스)을 마련할 가능성도 커지고 노후 자금을 만들어 은퇴 시 편안한 삶을 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제테크 관련 사진

    재테크를 해야 하는 이유?

    제로 금리에 도달 한 지금 재테크 없이 그냥 돈을 체크 어카운트에 둔다면 정말 돈을 매년 최소 2%씩 잃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인플레이션이 돈에 가치를 떨어 뜨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재테크를 통해서 우리는 조금이나마 인플레이션으로 잃는 돈을 조금 줄여 볼 수 있거나 더 많이 돈을 불려서 노후에 조금 더 편안한 삶을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설명할 재테크 방법 중 하나인 주식은 물론 돈을 잃을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꽤나 안전한 투자처입니다.  주식이 무섭다면 저금을 해도 됩니다. 지금 제로금리 시대이긴 하지만 잘 찾아보면 2%를 주는 은행이 있습니다. 저도 제 비상금들을 다 거기 넣어 두고 이자를 받아먹고 있습니다. 

     

    모든 재테크에 필수 전제 조건은 절약입니다.

     

    만약 재테크를 생각하지 하지 않고 그냥 돈을 보통 어카운트에 쌓아두면 어떻게 될까요?

     

    일단 자본소득이 늘어날 가능성이 없습니다. 물론 그냥 어카운트에 넣어 두어도 이자를 주긴 하지만 그 이자는 정말 너무나 작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을 생각하면 매해 돈을 잃는 것입니다. 캐나다 4대 은행중 하나인 BMO에 이자율을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BMO 체크 이자율: 0.200%

     

    거의 없다고 봐야 합니다. 1억을 넣었을 때 1년에 2만 원을 받는 놀라운 이자율.

    만약 적금을 든다면 현제 기준으로(2019/04) 2~3% 정도의 이자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충분하지는 않지만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자본손실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그냥 보통 체크 어카운트에 몇 천에서 몇 억을 아무 생각 없이 넣어 두는 사람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현금을 그냥 가만히 놔두는 것을 세계 최대 해지펀드 설립자인 레이 달리오는 아래와 같이 말했습니다.

     

    Founder of Bridgewater — Ray Dalio credit: Wired.com

    레이 달리오 - Saving in cash is ‘the worst thing you could do(현금 저축은 네가 할 수 있는 최악 짓이다)

     

    왜냐하면 위에 언급한 것처럼 돈은 가만히 두면 돈에 가치는 계속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캐나다에서 재테크를 통해 돈이 돈을 벌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게 중요합니다.

     

    모든 재테크는 TFSA를 통해서 하시길 추천합니다.

    캐나다 연금 계좌 RRSP를 통해서 절세하기

    캐나다 재테크 방법 2가지 알아보기 

    • 주식 직접 투자로 재테크
    • 은행 Saving account로 재테크

    주식 투자로 재테크

     

    주식으로 하는 캐나다 재테크는 다른 은행 적금이나 고이자 저축 어카운트에 비해서 리스크가 크고 어떤 사람들은 주식 투자를 도박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으로 투자를 하는 사람에겐 돈을 잃을 가능성은 아주 적고 특정 지역 제외 하고 주식이 부동산보다 더 큰 수익률이 더 크다는 점을 봤을 때 좋은 재테크 방법 중 하나입니다. 역사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과거 S&P 500에 90년 평균 수익률은 거의 10% 가까이됩니다. 아무리 폭락을 하고 금융위기가 왔다고 해도 평균적으로 매년 10%씩 몸집을 불려 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금융위기 때도 튼튼한 기업들은 계속해서 배당금을 늘리고 성장해 왔습니다. 

    캐나다에서 처음으로 주식 재테크를 시작하는 사람에게는 직접 투자보다 인덱스 펀드를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요즘은 QQQ가 아주 핫하죠. 


    많은 사람들에 우상인 워랜 버핏도 개인 투자자들에게 인덱스 펀드를 추천해 왔고 벤 가드 설립자인 존 보길도 인덱스 펀드를 추천 해왔습니다.

     

    출처 - about.vangaurd.com

    John C. Bogle - Don't look for the needle in the haystack. Just buy the haystack! (건초 더미에서 바늘을 찾지 말고. 그냥 건초더미를 사라)

     

    위에서 말하는 바늘이란 단기간에 미친 듯이 올라갈 급등주를 찾지 말고 주식시장에 모든 주식을 가져라 라는 말입니다. 대부분에 사람들은 주식으로 돈을 잃기 때문에 이렇게 투자에 대가들이 말하는 것 같습니다. 

     

    가장 유명한 ETF 중 하나인 Vangaurd S&P 500(CAD)에 수익률을 보면  어떤지 이해가 올 것입니다.

    밴가드 S&P 500 ETF 수익률 그래프 보러 가기

     

    보통은 10년에 2배이지만 최근 5년 동안 미국 주식이 엄청난 속도로 성장 해왔기 때문에 6년 만에 2배가 되었습니다.

     

    캐나다에서 주식 직접 투자나 ETF를 사는데 추천하는 사이트는 Questrade입니다. 주식 사고팔 때 $4.9로 시작하고 ETF를 사고파는 데는 무료이기 때문입니다.

     

    TFSA 어카운트 알아보고 주식 계좌 열러가기 

     

    세이빙 어카운으로 재테크 하기

    저금 관련 이미지

     

    캐나다도 한국 같이 저금통장이 있습니다. 많은 큰 은행들은 저금통장을 만들어 서 저축하면 정말 쥐꼬리만큼 줍니다. BMO에서 세이빙을 위한 어카운트인데도 0.5%가 최고치입니다. 

     

    하지만 여러 작은 인터넷 은행을 찾아보면 1.5% 이상 주는 곳도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최근에 찾아서 사용하기 시작한 곳이 EQ bank라는 온라인 은행은 1.5%정도를 줘서 제 비상금을 모두 거기다 넣어 두었습니다. 아래 보시면 지금 프로모션을 하고 있기도 한 EQ 은행이 5000불을 넣었을 때 1년 후에 받을 수 있는 이자가 75불이 됩니다. Tangerine 은행은 이자율이 높지만 받는 이자는 더 낮은 이유는 아래 노란색 글 씨로 정해진 기간 동안 만 2.15%이고 그다 음부터는 다른 이자율로 적용받기 때문입니다. 

     

     

    스코샤 뱅크는 이자율은 높지만 거래 수수료가 따로 있고 ATM 사용할 때도 Fee가 있습니다.

    하지만 EQ bank는 모든 것이 무료 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비상금을 놔두는 어카운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매달 많지는 않지만 서브웨이 하나 정도는 사먹을 수 있는 금액이 나오기 때문에 나쁘지 않습니다.

     

     

     

    지금 프로모션을 하고 있어서 아래 링크로 가입하시면 최대 $40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EQ bank 가입하러 가기

     

    이상으로 캐나다에서 재테크하는 법 2가지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도 돈을 놀리지 않고 계속해서 재테크를 통해 돈이 돈을 벌어다 주는 자본 수익을 늘렸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좋은 방법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캐나다에서 신용점수 무료로 알아보기

    댓글

Designed by Tistory.